본문 바로가기
Dream LIFE

집중력 높이는 방법, 포모도로 시간관리

by KKUNGI 2018. 7. 1.

 



안녕하세요 야찌(yazzi) 입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집중이 잘 되시는 편인가요??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보고, 책에서도 좋은 방법을 찾게 되어 한 번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집중이 잘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을 집중이 잘되는 환경에서 최적화 시켜줘야 합니다. 제가 조사한 방법들을 조합해서 줄여보니 5가지 방법들로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방법들을 기억해두기 쉽게 첫 스펠링을 사용하여 GPS 집중법이라고 정했습니다.

 


GPS 집중법이란 무엇인가?
실제로 존재하는 집중법이 아닌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들을 앞 글자만 따서 줄여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내용적으로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들이니 따라해 보시면 확실히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러면 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인 GPS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볼까요?

 

 

 



GPS 집중법

1. Grape sugar
 
2. Position

3. Pose and breathing

4. Pomodoro

5. Sleep

 

 

 

 

 

 

 

 

 

 

 


Grape sugar(포도당)


 바로 우리 신체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1번 인데요. 인간은 일정 수준의 혈당이 유지 되어야 한 곳에 집중하여 업무나 공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너무 떨어진 상태에서 다들 집중이 안될때 한번 씩 들리는 소리가 있죠. '아 당떨어져' 이렇게 자신도 모르게 당이 떨어지면 집중이 안됨을 몸이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 후 저희는 당을 충전하기 위해 달달한 것들을 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 '당'은 포도당을 뜻하는 것이니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탄수화물이 아닌 설탕이 포함되어 있는 당을 섭취할 경우에는 유지해야하는 혈당을 이미 넘어서 버리기 때문에 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현상이 일어나니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osition (장소)



집중력 높이는 방법 그 두번째, 기억하고 있는 장소의 용도 입니다. 우리는 어떤 장소에서는 어떠한 정해진 일을 해야한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우리는 화장실에 가까워지면 더 마려워짐을 느껴본 적이 다들 한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화장실은 용변을 보는 것을 몸은 알고 있고 인지하면 뇌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 입니다. 또 배가 고프지 않아서 안 먹어도 될 것 같은 기분인데 식탁이나 식당을 들어서면 배고프기도 하죠. 똑같이 먼정 알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 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몸에게 장소를 기억하게 하는 것은 아주 무서운 일 입니다. 이제 책상에 공부나 업무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나는 책상에서 공부나 업무말고, 스마트폰을 확인 하거나 웹서핑을 하거나 식사나 간식을 먹어오진 않았는지 말이죠. 이렇게 기억시킨 몸은 저절로 책상에만 앉으면 손이 스마트폰으로 가고, 배가 고픕니다. 이제 이런 습관은 버리신 채 책상에서는 공부와 업무만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Pose and breathing (자세와 호흡)

집중력 높이는 방법 그 세번째, 자세 입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면 저절로 행동하는 것이 우리는 있습니다. 크게 한숨을 쉬거나 자세를 고쳐앉아 의자를 당기기도 하고 허리를 펴보기도 합니다. 알게 모르게 저희는 하고 있지만 좀 더 효율적으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을 당기고 복식호흡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안정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Pomodoro (포모도로 시간관리)


네번째 방법은 '포모도로 시간관리 법' 입니다. '포모도로'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의미인데요. 이 시간관리 타이머를 제작할 때 처음에 토마토 모양 스톱워치로 개발 되어 포모도로라고 정했습니다. 토마토 위아래가 분리되어 위의 토마토가 돌아가면서 제자리로 돌아와 쉬는 시간을 알려주는 방식인데요. '포모도로 시간관리'란 25분 공부나 업무 후 5분의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은 25분 이라는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집중을 해서 시간안에 끝내려는 인간의 심리를 끌어 올리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시험시간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사실 평소에 30문제를 푼다고 가정했을 때 느긋하게 풀게 되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시험시간만 되면 이상하게 자신의 능력이 올라가 시간안에 30문제를 모두 풀곤 합니다. 이렇게 같은 사이클로 여러번 진행하여 집중력있게 공부나 업무를 짧은 시간내에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Sleep (질 좋은 수면)


마지막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은 질 좋은 수면입니다. 수면은 렘수면과 비렘수면으로 나뉘는데요. 이렇게 번갈아가며 일어나며, 한 밤 중에도 여러번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충분한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6시간은 자야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질 좋은 수면에 도달할 만큼 교차하면서 일어납니다. 이렇게 질 좋은 수면을 가지고 다음날이 되면 집중력이 좋아지고, 전날에 했던 암기 과목들이 정리가 되면서 자는 동안도 암기가 지속되는 뇌의 놀라움이 생깁니다. 또 생각이 정리 되면서 전날에는 떠오르지 않았던 아이디어들이 다음 날 샘솟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은 7시간 정도의 잠을 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포모도로 시간관리가 너무 좋은 방법이라 이를 소개하기 위해서 포스팅하게 되었는데요. 이 외에도 다른 집중력 높이는 방법들이 과학적이라 내용들을 정리하여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GPS 집중법으라고 제가 조합하여 만들어 보았는데요. 과학적 근거로 정리한 포스팅이니 여러분도 자신의 집중력을 끌어올려 공부에서든 업무에서든 성공을 이루는 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야찌(yazzi)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