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찌(yazzi) 입니다.
실전 예제를 통해 도면그리기 교육 컨텐츠를 제작해보려고 했는데요.
도면 그리는 방법은 자신이 그려보고 연습해 봐도 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리는 방법 보다는 왜 이 부분을 이렇게 나타내는지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대학시절 마찬가지 였고, 자격증 시험을 공부하면서도 이 부분이 왜 그런지는 고민하지 않고,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 갔었거든요.
지금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일 겁니다.
그냥 이부분은 이렇게 나타낸다 외우고, 넘어가는 것이 편하니까요.
하지만 시험이 끝나고 현업에 투입되어서는 달라집니다.
많은 혼란이 생기고 그제서야 공부를 하게되면 힘들어 집니다.
하지만 그 고비가 넘어가면 아무것도 아니니
지금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 이해를 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궁금증으로 제 글을 읽고 있다는 것 자체가 공부를 하고 계신거니까 훌륭합니다.
거칠기와 공차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해서 들어오셨을 텐데요.
저는 좀 쉽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이 그림을 보시면 여러가지 형태의 거칠기가 나옵니다.
아마 배우실 때 정밀도 몇 하면서.... 여기 면은 이 정도 수치가 나와야하고....
하시면서 알아오셨을 텐데요. 맞습니다.
그 수치안에 들어가야 되는거니까요.
적은 수치 안에 들어가면 그만큼 차이가 적으니 면이 고운것이고,
큰 수치 안에 들어가면 그만큼 차이가 크니 면이 거친 것입니다.
그 정도를 w,x,y 순으로 나타낸 것 입니다.
하지만 수치를 외우지 못해도 그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도는 아셔야합니다.
w는 보통 선삭을 하는데요. 선삭이란 대충 치수에만 맞게 가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면이 중요하지 않아 크게 신경쓰지 않고, 면이 더러우니 깎아 내기만 하는 표기입니다.
x는 이보다는 더 정밀한 면이 겠죠?? x는 면과 면이 만나 어느정도 맞닿을 수 있도록의 정밀도로 가공이 되어야합니다. 보통 바닥면이나 다른 상대파트를 조립할 때 면이 닿는다면 이 거칠기를 사용하겠죠?
y는 이보다 더 정밀한 면!! y는 구멍과 축이 만나는 부분입니다. 동심도가 맞아야하고 회전부이기 때문에 정밀도가 어긋나면 설계상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설계를 잘해놨는데, 가공상의 문제로 축 회전에 토크가 많이 걸려서는 안되겠죠??
그리고 맨 왼쪽 기호는 형상을 만들어낸 초기의 형태라고 할까요??
아마 이 하우징을 보면 순수 가공만으로는 제작하기 어려운 형상입니다.
그래서 주물을 통해 처음에 뜨고 시작을 했을텐데요. 그래서 맨 왼쪽 괄호 밖에 있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무엇으로 가공이 진행 되었는가가 괄호 밖의 거칠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제 도면으로 한번 확인해 보시죠.
ATC 자격증 준비강의로 올리려고 했었던 도면입니다.
거칠기공차 교육 예제로 좋을 것 같아서 이 도면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정면도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거칠기 두개가 보이는데요.
w 부분은 면이 중요하진 않지만 가공이 한번은 들어가야해서 넣었습니다.
x 부분은 바닥면에 체결이 되는 부분이라 면과면엔 x 기억하시죠??
그리고 70 부분 보시면 0.02가 들어가있는데, 이것도 질문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설계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공차를 넣게 되는데요.
저 부분이 축 회전부의 중심이고 그 축에 기어가 달려있기 때문에 치수가 중요하여
임의의 공차를 추가하게 됩니다. 공차가 많이 생기게되면 기어가 파손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체결되는 바닥이 평행하다는 가정하에 하우징의 바닥에 데이텀 E를 주어
상대파트 조립시 동심과 평행,직각도를 맞추려고 하는 도면입니다.
다음은 우측면도 입니다.
치수가 많은만큼 거칠기와 공차도 많이 들어갔습니다.
그렇지만 공차가 많다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제가 앞에서 한 말을 이해 하셨다면 이제 쉬우실 겁니다.
축이 끼워지는 H8 공차의 구멍을 보시면 y 거칠기가 있습니다.
축과 구멍이니 y 였던 것이 기억나시나요?
그 사이 홀에는 축이 닿지 않고, 간단하게 구멍정도는 파줘야하니 w를 메기겠죠.
그리고 양쪽면에 x를 메기는 것은 양쪽에 커버가 체결될 예정이어서 그렇습니다.
양쪽에 탭이 나있는 것을 보면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쉽고 재밌지 않으신가요?
이렇게만 하시면 다 외우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하공차를 살펴볼까요??
사실 이 도면에 대해 저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직각도와 평행도가 잘못 메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도면은 동심도만 확인해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양쪽 홀과 홀의 동심도가 맞아야 축이 틀어지지 않습니다.
만일 축이 틀어진다면 회전이 설계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동심도 기하공차를 넣어 가공 조절을 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한번 읽고 이해가 되셨다면 다행이지만
안되셨어도 괜찮습니다. 어려운 개념이기도 하고, 이부분은 도면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속 봐야 익숙해지는 부분이기에 처음이시라면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무작정 외우지 않고, 이해를 하면서 공부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올린 글이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밖에도 궁금하신점 남겨주시면 빠른답변 해드리겠습니다.
ATC 자격증,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도면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면 얼마든지 물어봐주세요.
간단한 도면대행도 진행하고 있으니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야찌(yazzi)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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