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오토캐드 대안 프로지캐드 2019

by KKUNGI 2018. 8. 1.

안녕하세요 야찌(yazzi) 입니다.

 

|이탈리아 Progesoft 캐드 프로그램

2D 설계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다들 오토캐드가 떠오르실 것 입니다. 하지만 불편한 점이 가끔씩 생겨난다는 것을 기억하실 것 입니다. 또한 영구라인센스가 2015년도에 단종되는 바람에 많은 분들이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래서 이탈리아 Progesoft사에서 캐드 프로그램을 개발 했습니다. 바로 프로지캐드(progecad) 입니다.

 

이미 사용하던 오토캐드 보다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토캐드에서 사용하던 리습 파일을 로딩할 수 있어 프로지캐드에서도 쉽게 사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지캐드 2019를 (주)플라인소프트가 출시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오토캐드의 왕좌를 빼앗는 캐드 프로그램일지 기대가 됩니다.

 

 

 

 

|3D 지원 확장성

특히 3D 포맷을 지원해 폭넓은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3D 설계를 하시는 분들은 IGES, STL, STEP 확장자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것 입니다. 이를 프로지캐드에서 지원한다니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3D 프린터가 발전해가는 시점에서 STL 파일을 지원해 출력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앞으로를 대비한 프로지 캐드만의 장점일 수 있습니다.

 

 

 

 

|차별화 된 점

기존 유저들의 불만 사항이던 프린터 출력 속도를 개선하여 도면에 따라 최대 10배 이상의 빠른 Plot 속도를 제공한다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여러장을 연속 출력이 가능했으면 좋겠는데 그 내용은 나와 있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해상도 지원 또한 남다릅니다. 4K UHD를 지원하여 기존 해상도 보다 4배의 선명하고 디테일한 화면에서 작업이 가능하여 눈의 피로도가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객의 목소리 반영

기존 2018 버전 사용자들의 요청을 적극 반영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맞춰가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반영한 점 몇가지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1. 누적 길이 및 해치 누적 면적 표현

2. 플로터/프린터의 표준 용지 크기 여백 편집 기능

3. 플롯 후 지정영역 외 Fade 기능 지원

4. 치수에서 화살촉 방향 뒤집기가 가능한 명령어 추가

이 중 화살촉 방향 뒤집기가 눈에 들어옵니다.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좀 더 치수가 눈에 띄게하거나 선끼리의 간섭을 최소화 시키려는 저의 작업 습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오토캐드 대안 드래프트 사이트(Draft Sight)

오토캐드 가상현실 활용

 

 

|오토캐드를 넘을 수 있을지..

물론 오토캐드에서 3D 작업을 하게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하지만 경제성 측면과 고객의 소리를 듣는 다는 점은 칭찬 받을만 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프로그램이 무거워 지는 것은 아닌지도 알아봐야 겠구요. 사람들이 아무리 익숙해 졌다고 해도 영원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고객의 니즈의 맞춰 개발하는 기업들이 많아 진다면 언젠가는 오토캐드가 위협을 받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야찌(yazzi)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