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일반기계기사 실기합격 방법 필답형 작업형

by KKUNGI 2018. 7. 5.

 

안녕하세요 야찌(yazzi) 입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언젠가는 알려드리고 싶었던 제 합격비법 드디어 포스팅하게 됩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면 실기지 필답형과 작업형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저도 엉겁결에 6일 공부하고 필기를 합격하는 바람에 부랴부랴 준비를 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기 때문에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제 경험을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필답형? 작업형?

 

일반기계기사는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눠집니다. 물론 두가지를 다 시험을 봐야하고, 50점씩 나누어 총 100점으로 계산되니 어떻게 생각해보면 필기보다 쉬울 수도 있습니다. 필답형은 보통 대학과정 때 배웠던 기계요소설계와 매우 흡사합니다. 이때 잘 공부해두신 분이라면 이해도 쉽고, 문제도 금방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니었던 점....작업형은 말그대로 캐드로 작업해서 제출하시는 형태로 이 두가지를 모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만만치 않습니다. 저는 2회차 가채점 후 합격임을 확인하고 실기 시험까지 약 한달 정도 남은 것을 알았을 때는 다음에 시험을 봐야 되겠다라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손을 놓을까 싶다가 필기도 단기간에 해냈으니 한번 도전을 해봤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 플랜

 

일단 학교에서 3D 캐드를 배우고 있어서 왠지 모르는 자신감에 차있어서 필답형부터 시작했습니다. 뒤로가서 작업형의 무서움을 알게 되었지만.... 우선 필답형 책은 필기책과 동일한 저자인 위을복의 '건설기계설비 일반기계기사 필답형 실기'를 사용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가 들어갔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일한 문제가 섞여있고, 저도 당황했지만 거르면 됩니다. 5주 정도의 시간이 있으니 4주 필답형 기출을 최대한 풀고, 작업형 일주일 들어가도록 합니다.

 

 

필답형은 역시 필기때와 동일하게 기출문제가 계속 푸시면 됩니다. 위을복 책은 문제 아래에 해설도 있어서 바로바로 이해하시고 넘어가시면 좋습니다. 문제가 주관식이다 보니 저는 아예 접근을 하지 못해 처음에는 문제보고 해설을 보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유형이 보이기 시작하면 해설을 가리고 문제를 풀기 시작합니다.

 

 

 

 

 

 

 

 

 

 

 

 

 

작업형은 남은 일주일 전력을 다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배우고 있다는 자신감에 일주일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복병은 2D 캐드에서 만나고 맙니다. 2D는 1년전에 했던 터라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임했고, 플랜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월요일 - 도면설정 및 레이어 설정

화요일 - 3D 캐드에서 2D 캐드로 넘어와 도면 정리

수요일 - 2D 캐드 도면 그려보기

목요일 - 동력전달장치 작업 (가장 많이 출제)

금요일 - 동력전달장치2 작업

토요일 - 지그 및 치공구 작업

일요일 - 작업한 도면 이미지 트레이닝

 

이 정도로 진행을 했었고, 남은 기간동안은 반복적인 연습을 했습니다. 아마 기말고사가 딱 끝나는 시즌이라 일주일 밖에 시간이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5주가 주어지지만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하면 체감상 매우 짧은 시간이니 시간 관리 잘하셔서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필기 합격비법을 전달할 때 두번째 기억하실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자격증 시험은 60점을 넘기면 된다. 실기도 마찬가지로 60점을 넘으면 됩니다. 그런데 아까 처음 저는 말했습니다. 필답 50, 작업 50이라고. 그렇다면 자신있는 곳에서 40점 이상은 획득하실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만 해준다면 다른 곳에서 실수를 하더라도 만회가 됩니다. 저는 실제로 작업 43점으로 합격하여, 필답은 17점만 넘겨도 합격할 수 있었으니 이것을 돌이켜보면 한가지 자신의 장점에 비중을 두는 것도 큰 한수가 될 것 입니다.

 

수험생 여러분 학교생활에 시험준비에 할 것이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전공자 여러분은 기사 자격증 하나라도 취득이 가능하니 자신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 알아보러가기 클릭 <<

 

 

 

야찌(yazzi)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