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오토캐드 파이 기입 방법

by KKUNGI 2018. 7. 17.

 

안녕하세요 꾼기 입니다.

 

이번 시간은 가끔씩 질문이 들어오는 '오토캐드 파이 기입 방법'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명령어를 익히시고 단축키를 외워서 이것 저것 그리고 나면 치수를 입력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 옵니다. 치수를 입력하다 보면 선형 치수를 입력할 때도 있지만 분명 원이기는 원인데 파단면인 우측면도에서 치수를 넣으려고 하면 고민이 됩니다.

 

"분명 선형치수를 넣었는데 어떻게 파이가 붙은 치수로 나타낼 수 있는거지? "

 

 

 

 

 

 

저만 따라오시면 문제 없습니다! 하나씩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일단 예시를 보기 위해서 치수 4개를 뽑아 두었습니다.

그리고 치수 하나를 클릭하시고, Ctrl+1 을 누릅니다.

 

 

 

 

 

 

 

 

 

Ctrl +1 을 누르시면 왼쪽과 같은 창이 뜨시는데 스크롤바를 이용해 아래로 내려오시면 1차단위에 치수머리말이 있습니다.

바로 이 치수머리말에 입력해 주시면 선형치수 앞에 여러 문자를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판엔 파이가 없는데 어떻게 입력하냐구요?

치수머리말에 %%C 를 입력하시면 치수선 앞에 파이가 붙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토캐드에서 파이를 넣기 위해서는 %%C를 입력해야 하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근데요 선생님. 편집 명령어인 ED를 사용하고서도 치수 앞에 입력할 수가 있는데 굳이 왼쪽 창을 열고나서 입력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이렇게 생각하시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이유는 뒤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나아가 다른 문자를 입력하면 어떤 것이 나오는지 알아 볼까요?

 

 

마찬가지로 치수 머리말에 %%P를 입력 하시면 오른쪽에 보이시는 것과 같이 치수 앞에 플러스, 마이너스가 생성됩니다.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예외의 경우 사용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기억해 두시면 편리 하실 겁니다.

 

 

 

 

 

 

 

 

세번 째로는 degree 입력입니다. 각도를 나타내는 기호이니 이번에는 치수 머리말이 아닌 치수 꼬리말에 입력해 보도록 합니다. 각도 기호를 입력하시려면 %%D를 입력합니다. 마찬가지로 거의 사용되지는 않지만 만약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기억하도록 합니다. 일반 텍스트 입력시 사용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이 아까 제가 왜 굳이 Ctrl +1을 입력해서 창을 들어가 치수머리말에 파이를 생성하는 %%C를 입력했는지 입니다. 도면 작성을 하다보면 반복작업이 많습니다. 이를 줄이고 시간을 줄이시는 것이 전문가가 가져야할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ED를 계속해서 눌러 파이를 입력하시겠습니까?

아니면 한번에 일괄적으로 바꿀 수 있다면 이 방법을 따라하시겠습니까?

 

 

아래는 한번에 바꾸는 방법입니다. 바로 특성복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Ctrl +1 창이 치수 특성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특성창에서 바꾼 모든 것들은 MA라는 특성복사 명령어를 이용해서 모두 일괄적으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한 번 따라해 보시도록 할까요? 

 

 

명령어 MA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서 파이 70을 클릭하면 특성복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대로 80,90,100을 클릭해 주시면 모두 앞에 파이가 생성됩니다. 지금 배우시는 과정에서는 파이를 넣는 일이 적어  ED가 편하실 수도 있지만 나중에 정말 작성할 것이 많아지는 도면에서라면

이 방법은 확실히 시간단축을 가져다 줄 것 입니다.

 

 

 

특성복사를 이용해 일괄적으로 파이를 넣어본 모습입니다.

 

오토캐드를 한번 배우고 끝내실 것이 아닌 이제 주 업으로 삼으셔야 할 것 입니다. 지금 배울 때 좋은 노하우와 정확한 방법으로 익혀두시면 나중에 다시 배워야 할 일이 줄어듭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도면작성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기계공학과라면 앞으로 취득 하실 일반기계기사 플랜입니다

제가 6일만에 취득할 수 있었던 공부방법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해주세요!!^^

 

 

다른 강의들도 원하시면 다른 강의가 모여있는 카테고리 링크를 아래에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입니다.

 

오토캐드 다른 강의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

 

꾼기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