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독서 동기부여를 위한 책 추천

by KKUNGI 2018. 6. 6.


안녕하세요 야찌(yazzi)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독서'에 대한 책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공부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읽어나가고 있는지 의문이 들때가 있습니다. 읽기만 하고, 저 멀리로 사라지는 느낌도 들구요. 분명 읽을 당시에는 감명깊게 읽었다고 생각했지만 한달 지나고 두달이 지나고 읽었던 책들의 표지를 보니 어떤 내용인지 정리까지 되지 않더군요. 남들에게 추천해주려고 정리 하다보면 어떤 대단한 내용들이 숨어 있었는지 끄집어내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포스팅을 통해 감명 깊었던 책들은 다시 한번 곱씹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해봤습니다.

이런 방법들 뿐만 아니라 다른 저자들의 노하우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이번 책들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겠습니다.

 

 

 




1. 사고하는 힘 책읽기가 답이다

 '사색없는 독서는 소화되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 저도 동의 하는 내용입니다. 책을 아무리 다독해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목적도 없으니 실천을 할 일도 없을 테니까요. 믈론 책 읽기의 방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취미로, 재미로 읽고 싶은데 왜 자신의 책 읽기 까지 강요하는지에 의문이 들 수 있을 것 입니다. 일단 이런 분들을 배제한 독자들을 위한 책인 것 같습니다. 단순 취미로 읽는 분들이 아닌 무언가 자신이 바뀌기를 바라며 독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앞으로도 생각을 하며 읽어야 할 것 입니다. 저자가 왜 이런 글을 써는지에 대해서 한번 쯤은 의문을 갖고, 나 자신의 생각은 어떤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시간들이 모여 나중에는 자신에게 정말 힘이 되는 때가 올 것 입니다.

 자신이 사는 목적이 명확해지고, 갈길이 정해지니 이러한 가치관 확립은 꼭 필요한 시간입니다. 미래에는 객관적이고, 정해져 있는 시스템은 로봇들이 인간들보다 아주 잘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인공지능을 넘어서는 방법은 로봇들이 할 수 없는 생각을 통해 일어나는 창의성들이죠. 저자는 인공지능과 관련지어 앞으로는 사색하는 사람이 성공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독서를 임하는 자세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죠.

 

 

 




 2. 죽을 때 까지 책 읽기

'즐거운 인생을 위한, 살아 있는 독서의 기술' 살아 있는 독서의 기술을 알려준다니 읽어봐야 겠죠? 독서 강국 일본에서도 베스트셀러라니 믿음이 갑니다. 저자는 독서를 하면 인생이 즐거워진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독서를 하면서 인생이 바뀌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독서만 할 수 있다면 아무일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만한 내공이 있는 분들이 정말 부럽기도 합니다. 자신의 인생을 독서로 보낼 생각들을 하시다니.. 저도 저자만의 독서 기술을 익혀서 제 것으로 만들어 보아야 겠습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저도 독서만 해도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 수 있지는 않을까요?

 

 

 




3. 완벽한 독서법

 독서법 국민 멘토 김병완의 최신작인데요. 저도 이 저자분의 책 '퀀텀 독서'를 읽어 본적이 있습니다. 이분의 방식대로 따라가면 독서를 단순히 글씨를 읽는 것이 아닌 책 속으로 빠져들어 의식의 흐름으로 읽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방법도 독학으로 따라하기는 힘들겠지만 어느정도 느낌은 알 수 있겠더라구요. '퀀텀 독서'를 읽기 전에는 독서는 글씨를 읽는 것으로만 알고 있다가 다른 길을 알게 되니 독서에 더 큰 관심도 생기고 좋았습니다. 또 어떤 방법을 알려주실지 은근히 기대가 됩니다.

빠르게 읽는 것 뿐만 아닌 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완전히 녹아드는 것이 최고의 독서인 것 같습니다. 책 속으로 녹아든다면 속독은 저절로 따라오는 결과물이 되니까요. 지금껏 많은 책들을 내놓으셨는데, 또 다른 책을 펴내시다니 관심이 안갈 수가 없네요.

 

 










정말 평생 살면서 책 10권도 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2018년 인생을 바꿔보자며, 시작하고, 도전해보는 일들이 참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독서'라 좀 더 성장해보고픈 마음에 계속해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위 저자 분들도 독서를 하시면서 인생이 바뀐 분들의 예시일 것 입니다. 따라하며 저 분들의 뒤를 이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야찌(yazzi)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