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유튜브 채널 키우기 | 시작단계

by KKUNGI 2018. 11. 5.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도 시작부터 노하우가 있지는 않을까 생각되어 영상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도 블로그와 비슷했습니다. 블로그도 한 가지의 주제로 깊이있고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 알고리즘이 전문 블로거로 판단하여 여러 컨텐츠를 포스팅하는 블로거 보다 노출이 더 잘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도 그랬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처음 개설했다면 일단 첫 단추를 잘 끼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무엇을 올리면 좋을지. 어떤 컨텐츠로 정해야 내가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준으로 정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자동차에 관한 영상을 계속 올리다가 컨텐츠가 떨어져 다른 분야인 연애에 관해 올린다면 자동차 영상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조회수를 마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언제까지 한가지 주제만 깊게 파야할까? 제가 봤던 영상의 유튜버님은 한 가지 주제를 10만 구독까지는 지속적으로 파야한다고 말합니다. 이분의 말을 100% 믿을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신빙성있는 의견이기 때문에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알고리즘이 자동차 채널로 인식하여 카테고리로 넣고 있는데 다른 분야의 영상이 올라온다면 카테고리 상단에서 점점 하단으로 내릴 수 밖에 없겠죠. 자동차 영상을 보러 왔었던 시청자들이 연애 주제로 바뀌면서 시청을 하지 않게되고 머무른 시간이 줄어들면 위에서 끄집어 내릴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더 좋은 영상이 많은데 굳이 올릴 필요는 없겠죠.

머무른 시간에 관해서는 블로그와 비슷한 것 같았습니다. 블로그도 이탈률 관리를 해야 어느정도 노출에서 승리를 할 수 있거든요. 현재 즐겨보시는 유튜브만 해도 구독자수가 꽤 나온다면 한 가지 주제만 계속해서 파고 계실 겁니다.

근데 다른 주제를 올려도 조회수가 꽤 나오는 영상들도 있는데 왜 그럴까요?? 그분들의 초창기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1년, 2년 내내 같은 주제로 이미 파셨던 분들이고 그 이후 구독자들에게 믿음을 줘서 다른 주제의 영상을 올려도 재밌어하며 그대로 조회수로 연결 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처음 보는 유튜버인데 갑자기 주제가 바뀌어 버리면 홈에도 안나오고 더군다가 인기 영상도 아니기 때문에 묻혀버리기 일쑤인 것 입니다.

그 분들과 같이 연예인 분들도 이미 퍼스널브랜딩 되어 있기 때문에 별거 아닌 주제이지만 조회수가 어마어마하게 나옵니다. 이분들은 배제를 하시고 자신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이 되었다는 자체에서 이미 엄청난 노력을 쏟고 오신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모르는 저희가 시작하려면 꾸준함과 성실함이 무기가 될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꾸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해서 매일 생각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영상을 올려도 힘들지 않은 컨텐츠를 구상해야만 합니다. 처음에는 남들도 했지만 기죽지 않고 좋아한다면 시작하시고 이후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가해 독보적인 채널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정리해 보자면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주제를 정하고 그 한가지 주제에서 여러 컨텐츠를 생산하고 영상 촬영하여 업로드 해야 합니다. 이후 구독자 10만까지 지속적으로 달려야 하며 다른 주제도 끼워 넣고 싶다면 그제서 다른 주제를 하나 둘 넣어야 합니다. 우리를 신뢰할 수 있는 시청자를 만드는 것이 핵심 포인트 였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너무 다양하기 벌려 놓으시지 마시고 한 가지네 푹 빠지는 경험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